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빈혈 극복을 위한 먹거리 4 빈혈 극복을 위한 먹거리 4 ◆ 녹색 채소= 철분은 붉은 고기에 가장 풍부하다. 그러나 요즘은 육류 소비를 줄이고자 애쓰는 이들이 많다. 케일 등의 진한 녹색 채소가 그들을 위한 대안이 될 수 있다. 완두콩 등의 콩류도 마찬가지. 그런데 식물성 재료에 들어있는 철분은 동물성 재료에 비해 흡수가 만만치 않다. 따라서 빵을 곁들여 먹는 것이 바람직하다. ◆ 발효 빵= 철분 섭취의 측면에서 보면, 빵 중의 빵은 이스트로 발효한 밀가루 빵이다. 밀은 원래 철분 흡수를 지연시키는 피틴 산이라는 화학 물질을 함유하고 있는데, 발효 과정에서 이 피틴 산이 파괴되기 때문이다. 발효 빵은 흡수하기 쉬운 상태의 철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 오렌지 주스= 식사할 때 무슨 음료를 마시 는가에 따라 철분 흡수 정도가 달.. 2020. 7. 3.
당뇨에 너무 좋은 차, 계피차 효능 계피차 효능 기온이 떨어지면서 시원한 음료보다는 따뜻한 차 한 잔을 찾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차를 선택할 때는 일반 음료를 마실 때와는 달리 맛과 향, 효능까지 고려해 신중하게 선택하게 되는데요,, 그 중 계피차의 효능을 알아보도록 할께요. 먼저 계피는 세계 3대 향신료의 하나로 오일, 파우더, 스프레이 등의 형태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계피차 만드는 방법은 어렵지 않은데요,, 깨끗하게 씻은 계피 약 10g을 물 1L에 넣고 중간 불로 끓인 뒤 기호에 따라 꿀이나 생강 등을 첨가해서 마시면 됩니다. 물론 계피만 넣고 끓인 차도 특유의 향과 맛을 즐기기엔 충분할 수 있습니다. 계피는 인슐린 저항성을 감소시켜 제2형 당뇨 예방에 도움이 되고,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고 몸의 순환을 돕기 때문에 .. 2020. 7. 3.
여자에게 좋은 음식 8가지 여자에게 좋은 음식 8가지 1. 피부를 매끈하게 가꿔주는 오이 오이 팩, 오이 비누 등의 예에서 볼 수 있듯이 오이는 피부에 좋기로 유명한 야채다. 노화 방지 성분인 비타민 E와 미백에 필수인 비타민 C가 매우 풍부해 얼굴에 바르는 것도 좋지만 매일 꾸준히 먹기만 해도 피부 관리에 큰 도움이 된다. 오이를 먹을 때는 당근을 함께 넣지 않는데, 당근에 들어 있는 아스코르비나제라는 성분이 비타민 C를 파괴하기 때문이다. 또한 칼질을 많이 하면 오이 자체에서 아스코르비나제가 나오므로 되도록 썰지 않고 생으로 먹는 것이 좋다. 2.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 대두 대두에 함유된 이소플라본은 체내에서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역할을 하는데, 여성 호르몬이 풍부하면 피부가 부드럽고 가슴이 커지며 여성스러워지게.. 2020. 7. 3.
당근과 양파 제대로 섭취하는 방법 당근과 양파 제대로 섭취하는 방법 * 당근 * 공복에, 당근!! 흉부와 위장의 활동에 좋은 당근. 결론부터 말하면 하루 중 어느 때 섭취해도 좋지만 흉부의 건강을 위한다면 당근 생즙을 아침 공복에 먹는 것이 좋고, 소화를 생각한다면 생당근을 식사 중에 함께 먹는 것이 가장 좋다. 매일 당근즙을 반 잔씩 마시면 폐암의 발생 위험이 절반으로 떨어진다는 미국 암연구소의 연구 결과가 있을 정도로 당근은 담배를 많이 피우는 사람에게 좋다. 특히 당근즙에 있는 영양소를 온전히 섭취하기 위해서는 아침 공복에 마시자. 당근은 사과와도 궁합이 잘 맞기 때문에 사과와 당근을 껍질째 갈아 아침식사하기 30분 전에 마시면 변비 해소는 물론이요, 눈이 피로할 때도 효과적이다. 참고로, 당근에는 지용성비타민 베타카로틴이 풍부한데.. 2020. 7. 3.
몸이 으슬으슬 감기 기운 있을때 딱 좋은 음식 6가지 몸이 으슬으슬 감기 기운 있을때 딱 좋은 음식 6가지 아침, 저녁으로 쌀쌀한 요즘 날씨에는 체온이 쉽게 떨어진다. 서울의 아침 최저 기온이 9도라고 설명했다. 체온이 낮아지면 세포의 대사활동이 느려져서 병원균이 쉽게 침입하고, 우리 몸은 적절히 방어하지 못한다. 반대로 체온이 높아지면 면역력이 함께 높아진다. 체온을 높이는 식품을 정리했다. 1. 참깨 참깨는 150g당 마그네슘이 360mg으로 풍부하다. 마그네슘은 혈관과 근육을 이완해 혈액순환을 돕는다. 혈액순환이 잘 되면 체온이 적절히 유지된다. 이는 체온이 떨어져 있는 상태에서 체온이 올라가게 돕는 역할을 한다. 참깨 외에도 해바라기씨나 아몬드 같은 견과류에 마그네슘이 많다. 하루에 한주먹 정도 간식으로 먹으면 좋다. 2. 단호박 단호박은 노란색으로.. 2020. 7. 3.
불면증에 효과적인 허브 6가지 불면증에 효과적인 허브 6가지 01. 산세베리아 산세베리아는 밤에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산소를 방출하는 식물입니다.가정 내 공기에 떠도는 포름알데히드나 벤젠 같은독성 물질을 거르는 작용을한다고 알려져 있어 수면에 도움을 줍니다. 02.자스민 자스민 향기는 몸의 긴장을풀어주고 스트레스 수준을낮춰주는 효과가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자스민 향기를 맡았을 때 수면의 주기가 일정하고안정된 상태를 이루었다고하네요~! 03.라벤더 라벤더는 신경 흥분을 억제하는 신경 물질의 분비를 촉진해 졸음을 유발하는효과를 냅니다. 특유의향기가 심장 박동 속도를늦추고 스트레스 해소에 좋아 불안 감소 작용을 합니다. 04.발레리안 우리나라에서는 쥐오줌풀이라고 부르는 발레리안의 뿌리를 유럽이나 미국에서는수면 유도제로 사용해왔습니다.잠이 들.. 2020. 7. 3.
변비, 위장 장애에 너무나 좋은 천원짜리 식품이 있다 알아두면 유익한 음식 ☞ 지방간, 혈중지방에 겨울 굴이 아주 좋다. 간기능이 파괴되어 GOT, GPT가 높으면 매우 위험한데, 겨울의 바닷굴은 아주 좋은 치료식이다. 그 원리는 조혈(造血)과 정혈(精血)인데, 굴은 양쪽 다 강하게 작용하며 특히 철분, 망간, 미네랄군, 아미노산, 글리코겐, 타우린 등이 많이 들어 있어 에너지의 寶庫로 잘 알려져 있다. ☞ 구기자로 몸이 건강해진다. 구기자는 예로부터 자양강장의 묘약으로 알려져 왔으며, 매일 복용하면 병약자가 건강해지고, 정력이 증진되며, 시력이 좋아지고, 위장의 활동이 좋아진다. 야산에 흔히 자생하는 구기자를 보면 지나치지 말고 어린잎과 열매를 채취하여 그늘에 말렸다가 차로 오래 복용하면 확실한 효과를 볼 수 있다. ☞ 배탈설사는 오이를 많이 먹어라 배탈.. 2020. 7. 2.
체력을 개선하는 좋은 채소 4가지 체력을 개선하는 좋은 채소 4가지 1. 시금치 시금치 같은 잎채소는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이중에서도 시금치에는 아미노산인 아르기닌이 많이 들어있다. 아르기닌은 뇌하수체를 자극해 성장 호르몬을 생산하고 분비하게 하는 데 이렇게 되면 신진대사가 증가하게 된다. 2. 완두콩 완두콩은 소화가 잘되는 단백질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근육을 형성시키는 아미노산인 분지사슬아미노산과 글루타민이 들어있다. 이런 종류의 아미노산은 운동 후에 단백질 합성을 촉진시킨다. 3. 비트 비트에 들어있는 식이성 질산염이 일산화질소로 전환돼 혈관의 기능을 향상시킨다. 이렇게 되면 꾸준하게 운동을 할 있도록 지구력을 향상시키고 힘든 훈련을 할 때 도움이 된다. 4. 파슬리 파슬리나 차이브 같은 허브는 음식의 풍미를 더해 줄 .. 2020. 7. 2.
소화를 돕는 식품 5가지 소화를 돕는 식품 5가지 우리의 장을 깨끗하게 하는 식품들이 있다. 이런 것들은 체중을 유지하게 해주고, 위산 역류나 설사를 일으키지 않는다. 소화는 음식이 입에 들어가는 순간부터 시작된다. 미국의 인터넷 매체 허핑턴포스트가 소화가 잘되는 식품 5가지를 소개했다. ◆바나나=과일과 채소에는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소화에 아주 좋다. 섬유질은 장운동을 규칙적으로 조절하는 효과도 있다. 이런 과일 중에서도 바나나는 위를 자극하지 않는다. 토하거나 설사를 하는 경우 바나나가 특히 좋다. 몸의 전해질을 대체하기도 한다. ◆통곡물=현미, 밀 등의 통곡물에도 섬유질이 많이 들어 있어 소화를 돕는다. 단, 밀에는 글루텐이 있으므로 소아지방변증 환자나 글루텐 예민증이 있는 사람은 삼간다. ◆생강=생강, 강황, 페퍼민.. 2020. 7.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