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체 글124

구내염에 걸렸을 때 대처하고 관리하는 방법 구내염에 걸렸을 때 대처하고 관리하는 방법 1. 소금물 양치질 양치할 때와 입을 헹굴 때는 따뜻한 물에 소금을 약간 녹인 물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수로 물을 삼켰을 때 위장을 자극하거나 구토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소금은 적정량만 타야 합니다. 소금물 양치는 구강 내를 살균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진정 효과로 잘 알려진 페퍼민트가 함유된 치약을 사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페퍼민트 치약은 구내염 완치 시간을 앞당기는 효과가 있습니다. 2. 얼음 머금기 일반적으로 구내염은 일주일 안에 자연스럽게 사라집니다. 약 3일쯤 경과했을 때 고통이 가장 극심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때 얼음을 입속에 머금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얼음은 잠깐 동안 구강 내를 마비 시켜 고통을 줄여주며 또 염.. 2020. 7. 3.
류마티스 관절염 vs 퇴행성 관절염 차이는? 류마티스 관절염 vs 퇴행성 관절염 차이는? 류마티스 관절염은 단순히 관절 변형에 그치는 병이 아니다. 우리 몸의 면역기능 이상으로 생기는 이 질환을 적절한 시기에 치료하지 않으면 관절변형은 물론, 폐와 혈관에도 염증을 일으켜 심하면 사망에 이를 수도 있는 무서운 질환이다. 세계보건기구(WHO)가 지정한 '세계 관절염의 날'(10월 12일)을 맞아 류마티스 관절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본다. 1. 50~60대 중년 여성에게 호발 류마티스 관절염은 연골의 퇴행에 의한 관절염이 아니라 몸 안의 면역세포가 자기 자신의 관절 조직을 스스로 공격하여 파괴시키는 자가면역질환이다. 자가면역반응이 한번 생기면 계속 지속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서 평생 치료해야 한다. 주로 작은 관절인 손가락·발가락·손목·발목 관절을 공격하지.. 2020. 7. 3.
유방암에 대해 잘못 알고 있는 오해 6가지 유방암에 대해 잘못 알고 있는 오해 6가지 1. 여성에게 좋은 석류, 유방암 예방에도 좋다? (X) 여성호르몬과 구조가 흡사한 천연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함유된 식품이 있다. 석류, 칡, 당귀, 인삼, 포도씨 등이 대표적이다. 식물성 에스트로겐의 화학 구조는 에스트로겐과 매우 유사해 마치 여성호르몬을 투여한 것과 같은 작용을 체내에서 일으켜 오히려 암 유발을 촉진할 수 있다. 아무리 좋은 음식도 치우치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 여러 영양소·식품을 고루 섭취하는 것이 좋다. 2. 가슴 성형 수술을 하면 유방암에 잘 걸린다? (X) 가슴 성형을 할 때 사용하는 의료용 실리콘이 유방암 발병 가능성을 높이지 않을까 걱정하는 사람이 있지만 큰 연관성이 없다. 다만 유방에 혹이 있어 조직 검사가 필요할 때 조직 검사용.. 2020. 7. 3.
지방 태우는 음식 TOP 10 지방 태우는 음식 TOP 10 ◆ 살코기 살코기에 많이 들어있는 단백질은 소화될 때 높은 발열 효과가 있다. 소화가 되는 동안 음식에 있는 칼로리의 약 30%를 태운다. 탄수화물이나 지방보다 단백질을 소화시키는 데 더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단백질은 또한 포만감을 줘 과식을 막아준다. ◆ 저지방 유제품 저지방 우유나 치즈, 요구르트에는 칼슘과 비타민 D가 풍부하게 들어있다. 이런 성분들은 신진대사를 왕성하게 유지하는데 필수적인 근육량을 보존하고 키우는데 도움을 준다. ◆ 베리류 비타민 C가 풍부한 베리류에는 플라보라는 성분이 들어있다. 이 화합물은 신진대사를 증진시키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해 지방을 희석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한 연구에 따르면, 운동 전에 딸기와 라즈베리를 먹으면 지방을 30.. 2020. 7. 3.
기억력이 좋아지는 생활습관 기억력이 좋아지는 생활습관 1. 단어 하나로 공감각적인 상상을 펴라 불필요한 단어까지 무조건 외우기보다는 꼭 필요한 단어를 집중적으로 외우는 것이 기억력을 향상시킨다. 특히 위치를 기억할 때는 지도상의 위치를 생각하고 그림이나 표를 추상적으로 이미지화한다. 단어만 외우는 것보다 시각과 상상력을 통한 이미지가 기억에 오래 기억에 남는다. 2. 몸에 좋은 식품 보리를 섭취하라 된장과 청국장은 레시틴이 풍부해 두뇌 발달을 돕는 식품으로 알려져 있지만, 보리는 건강식품으로만 알고 있는 경우가 많다. 보리에는 뇌의 에너지원이 되는 당질이 풍부해 두뇌 회전을 빠르게 하고 학습 능력을 업그레이드 해준다. 3. 음악으로 신경 세포를 자극하라 피아노를 연주하면 우뇌 피질을 자극하고, 대뇌 운동을 활발하게 해줘 기억력이 .. 2020. 7. 3.
빈혈 극복을 위한 먹거리 4 빈혈 극복을 위한 먹거리 4 ◆ 녹색 채소= 철분은 붉은 고기에 가장 풍부하다. 그러나 요즘은 육류 소비를 줄이고자 애쓰는 이들이 많다. 케일 등의 진한 녹색 채소가 그들을 위한 대안이 될 수 있다. 완두콩 등의 콩류도 마찬가지. 그런데 식물성 재료에 들어있는 철분은 동물성 재료에 비해 흡수가 만만치 않다. 따라서 빵을 곁들여 먹는 것이 바람직하다. ◆ 발효 빵= 철분 섭취의 측면에서 보면, 빵 중의 빵은 이스트로 발효한 밀가루 빵이다. 밀은 원래 철분 흡수를 지연시키는 피틴 산이라는 화학 물질을 함유하고 있는데, 발효 과정에서 이 피틴 산이 파괴되기 때문이다. 발효 빵은 흡수하기 쉬운 상태의 철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 오렌지 주스= 식사할 때 무슨 음료를 마시 는가에 따라 철분 흡수 정도가 달.. 2020. 7. 3.
당뇨에 너무 좋은 차, 계피차 효능 계피차 효능 기온이 떨어지면서 시원한 음료보다는 따뜻한 차 한 잔을 찾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차를 선택할 때는 일반 음료를 마실 때와는 달리 맛과 향, 효능까지 고려해 신중하게 선택하게 되는데요,, 그 중 계피차의 효능을 알아보도록 할께요. 먼저 계피는 세계 3대 향신료의 하나로 오일, 파우더, 스프레이 등의 형태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계피차 만드는 방법은 어렵지 않은데요,, 깨끗하게 씻은 계피 약 10g을 물 1L에 넣고 중간 불로 끓인 뒤 기호에 따라 꿀이나 생강 등을 첨가해서 마시면 됩니다. 물론 계피만 넣고 끓인 차도 특유의 향과 맛을 즐기기엔 충분할 수 있습니다. 계피는 인슐린 저항성을 감소시켜 제2형 당뇨 예방에 도움이 되고,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고 몸의 순환을 돕기 때문에 .. 2020. 7. 3.
여자에게 좋은 음식 8가지 여자에게 좋은 음식 8가지 1. 피부를 매끈하게 가꿔주는 오이 오이 팩, 오이 비누 등의 예에서 볼 수 있듯이 오이는 피부에 좋기로 유명한 야채다. 노화 방지 성분인 비타민 E와 미백에 필수인 비타민 C가 매우 풍부해 얼굴에 바르는 것도 좋지만 매일 꾸준히 먹기만 해도 피부 관리에 큰 도움이 된다. 오이를 먹을 때는 당근을 함께 넣지 않는데, 당근에 들어 있는 아스코르비나제라는 성분이 비타민 C를 파괴하기 때문이다. 또한 칼질을 많이 하면 오이 자체에서 아스코르비나제가 나오므로 되도록 썰지 않고 생으로 먹는 것이 좋다. 2.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 대두 대두에 함유된 이소플라본은 체내에서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역할을 하는데, 여성 호르몬이 풍부하면 피부가 부드럽고 가슴이 커지며 여성스러워지게.. 2020. 7. 3.
당근과 양파 제대로 섭취하는 방법 당근과 양파 제대로 섭취하는 방법 * 당근 * 공복에, 당근!! 흉부와 위장의 활동에 좋은 당근. 결론부터 말하면 하루 중 어느 때 섭취해도 좋지만 흉부의 건강을 위한다면 당근 생즙을 아침 공복에 먹는 것이 좋고, 소화를 생각한다면 생당근을 식사 중에 함께 먹는 것이 가장 좋다. 매일 당근즙을 반 잔씩 마시면 폐암의 발생 위험이 절반으로 떨어진다는 미국 암연구소의 연구 결과가 있을 정도로 당근은 담배를 많이 피우는 사람에게 좋다. 특히 당근즙에 있는 영양소를 온전히 섭취하기 위해서는 아침 공복에 마시자. 당근은 사과와도 궁합이 잘 맞기 때문에 사과와 당근을 껍질째 갈아 아침식사하기 30분 전에 마시면 변비 해소는 물론이요, 눈이 피로할 때도 효과적이다. 참고로, 당근에는 지용성비타민 베타카로틴이 풍부한데.. 2020. 7.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