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건강생활 10계명

by 정보톡톡 2020. 12. 1.

 

1. 소육다채(少肉多菜)하라. 고기를 덜 먹고, 야채를 많이 먹어라. 동물성 식품과 식물성 식품을 대략 3 대 7 비율로 섭취하면 좋다.


2. 소당다과(少糖多果)하라. 설탕을 줄이고 과일을 많이 먹어라. 삼백 즉 세 가지 흰 것, 설탕-소금-백미는 먹어봤자 좋을 것이 없다.


3. 소식다작(少食多嚼)하라. 음식을 알맞게 먹되 오래 씹도록 하라. 한 숟가락 더 먹고 싶을 때 숟가락을 놓고 원활한 소화흡수 분해를 위해 잘 씹어 먹어라.


4. 소염다초(少鹽多醋)하라. 소금을 적게 먹고 식초를 많이 먹어라. 습관적으로 짜게 먹는 것은 고혈압 및 기타 성인병 등의 직접적 원인이고 식초는 우수한 알칼리성 식품으로 생리대사를 원활하게 한다.


5. 소의다욕(少衣多浴)하라. 옷은 가능한 가볍게 입고 목욕을 자주 하라. 목욕은 인체 신진대사를 개선시키는 아주 좋은 건강법이다. ​


6. 소번다면(少煩多眠)하라. 걱정과 근심은 불면증의 원인으로 몸을 상하게 한다. 충분한 수면은 건강과 피로회복의 지름길이다. 또 수면시간의 장단보다 수면의 깊이가 중요하다는 사실을 잊지 마라.


7. 소언다행(少言多行)하라. 필요없는 말은 되도록 생략하여 말수를 줄이고 게으름을 피우지 말며 부지런히 몸을 움직여 늘 무엇인가 생산적인 일을 해 몸놀림을 유연하게 하라.


8. 소욕다시(少欲多施)하라. 욕심을 버리고 남을 위해 봉사하라. 자신의 정신건강을 위한 일이다.


9. 소노다소(少怒多笑)하라. 일소일소 일노일노 (一笑一小 一怒一老) 라고 한다. 분노하지 말고 항상 베풀어라.


10. 소차다보(少車多步)하라. 웬만큼 가까운 거리는 차를 타지 말고 걸어서 다녀라. 건강하게 장수하는 으뜸 비결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