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신장에 좋은 음식 7가지

by +그린+ 2020. 7. 2.

 

신장에 좋은 음식 총정리  

신장은 콩팥이라고도 불리우며, 신체내 노폐물을 배설하고 전해질 대사에 참여하는 등 신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장기 중 하나입니다. 신장의 경우 몸무게의 0.4% 밖에 차지 하지 않을 정도로 크기와 비중은 조금 작다고 할 수 있지만, 신장의 건강을 잃게되면 생명을 유지 할 수 없을 정도로 정말 중요합니다.

 



1.검은콩  

검은 콩은 옛날부터 신장 건강을 위해 사용해온 음식으로, 동의보감에도 신장 관련 내용이 기술 되어있습니다. 잠깐 옮겨보자면 "검은 콩을 익혀 먹으면 신장을 건강하게 한다."라고 기술되어 있으며, 검은 콩의 경우 신장을 보하는 음식이라 하여 한방에서도 신장과 관련해서 계속 쓰이고 있습니다. 검은 콩이 실제적으로 신장 건강에 영향을 주는 이유는 신장 작용을 활발하게 하여, 이뇨작용과 지방대사를 촉진시키기 때문이죠.

 




2.홍삼  

홍삼의 경우 신장에 좋다고 알려진 음식들 중 항상 최고로 꼽히는 그런 음식인데, 홍삼과 신장 질환에 관한 연구는 쉽게 찾아볼 수 있을 정도로 많습니다. 특히 신장의 기능을 돌이킬 수 없을 정도로 안 좋아진 상태를 '만성신부전'이라고 하는데, 이 만성신부전증의 원인이 되는 당뇨와 고혈압 같은 질병을 치료하고 예방해주어 신장 건강을 개선시켜주는게 바로 홍삼이라 합니다.


3.토사자

토사자는 한국 고유의 한약재로써 메밀 꽃과에 속하는 식물의 씨앗을 토사자라 부릅니다. 또 다른 이름으로는 새삼씨라고 불리는데, 이런 토사자는 일단 맛이 달고 성질이 매우 온순해 민감한 장기인 간과 신장에 좋은 작용을 합니다. 특히 신장을 보호하고, 신장이 약해져 생길 수 있는 질병을 다스리며 신장 기능을 보다 증진시키는 한약재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4.늙은 호박

늙은 호박만큼 신장에 좋고 또 맛도 좋은 음식을 찾기가 힘듭니다. 호박의 경우 신장을 젊게 한다고 알려질 정도로 신장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는데 특히 신장이 좋지 않아 생길 수 있는 부종을 가라앉히는데 탁월합니다. 또한 호박 속을 파낼 때 나온 호박씨를 잘 말려서 까먹더라도 신장 건강 증진에 도움을 준답니다.


5.옥수수수염


옥수수수염은 신장하면 결코 빼놓을 수 없는 음식으로 이뇨 작용을 활발히 하고 촉진 시키며, 신장 건강 이상으로 생길 수 있는 빈뇨와 야뇨, 결석에 탁월한 효과를 보이는 음식입니다. 옥수수수염은 섭취 방법 또한 아주 간단한데 그저 옥수수수염으로 물을 달여, 식수 대신 마시는 방법으로 꾸준히 섭취하시면 됩니다. 물론 대사 작용을 원활히 하기 때문에 부종에도 좋습니다.


6.팥

팥 또한 예전부터 신장 건강에 사용해오던 음식으로 이뇨작용을 촉진하는 음식입니다. 이뇨 작용을 촉진시켜서 신장의 노폐물을 원활히 몸 밖으로 배출시켜주어 신장이 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팥은 끓여 먹어도 좋고, 음식을 해먹어도 좋지만 팥을 넣고 밥을 해먹는 것도 꾸준히 섭취하는 하나의 방법입니다.


7.산수유

산수유는 옛날에 남성 건강에 사용해온 정력제인데, 산수유가 남자의 전립선이나 자양 강장을 도울 수 있던 이유가 신장을 튼튼하게 해주기 때문입니다. 산수유는 남자의 신장 기능 증진과 생식 기능 증진을 도우며, 이 덕분에 전립선 건강을 지켜주는 음식이죠.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