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단백질이 부족하면 생기는 증상

by +그린+ 2020. 7. 1.

 

단백질 부족 증상

단백질은 필수 영양소로 하루 50~60g은 섭취해야 합니다. 단백질 섭취가 부족하면 우리 몸에는 이상 신호가 나타날 수 있는데요,, 단백질이 부족하면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을 알아보도록 할께요.   

 




►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지 않으면 몸이 알아서 단백질을 갈구하게 됩니다. 양질의 단백질이 풍부한 육우(고기 소)고기 스테이크, 닭고기 샌드위치, 렌틸콩 수프 등이 댕긴다면 단백질 섭취가 부족하다는 신체의 신호입니다.
 



► 설탕이 많은 음식 섭취를 희망하게 됩니다. 단백질·지방은 탄수화물보다 더 천천히 소화되는데요,, 탄수화물 음식 위주로 섭취하면 음식이 체내에서 빠르게 소화되어 혈당을 상승시키게 됩니다. 혈당이 빠르게 올랐다가 떨어지면 우리 몸은 설탕을 더 갈망하게 되는데요,, 설탕을 유난히 찾는 것은 식사에서 단백질의 비율이 너무 낮다는 의미일 수 있습니다. 탄수화물과 단백질을 함께 섭취하면 음식이 더 천천히 소화되어 혈당 변화가 서서히 일어나게 됩니다.
 


► 머리카락이 가늘어집니다. 모발은 대부분 단백질(특히 케라틴)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단백질 섭취가 부족하면 머리카락이 가늘어지거나 탈모가 심해질 수 있습니다. 신체가 모발 성장 등 필수성이 상대적으로 적은 일에 단백질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 손톱·피부가 약해집니다. 단백질은 손톱·피부 세포 성장에 필수적인데요,, 충분히 단백질을 섭취하지 않으면 손톱이 약해지고 피부가 잘 벗겨지고, 단백질 결핍은 발진 등 다른 피부 트러블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몸이 자주 아픕니다. 신체가 튼튼한 면역 시스템을 갖추려면 단백질이 필수적인데요,, 단백질을 과소 섭취하면 면역력이 차츰 약해질 수 있습니다.
 


► 몸이 피곤하거나 쇠약해집니다. 단백질 섭취가 장기간 부족하면 몸의 에너지와 힘이 떨어지게 되는데요,, 신체 에너지와 힘의 감소는 단백질 섭취 부족 외에 전반적인 식사 상태·수면·스트레스·신체 활동 부족 등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