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난시, 라식수술 할 수 있다

by +그린+ 2020. 7. 1.

 

난시, 라식수술 할 수 있다

난시환자들도 라식수술을 할 수 있다. 난시는 정 난시와 부정 난시로 나눈다. 일반적인 난시를 정 난시라고 하고, 일명 고위수차라고 하는 부정 난시는 안경으로는 고정이 되지 않는 불규칙적인 난시를 말한다. 사물이 돌출돼 보이고 일그러져 보이는 원추각막이 있는 경우가 아니면 두 난시 모두 라식이 가능하다.

 

라식은 난시축의 방향이 중요하다. 즉 본인의 난시축을 따라 수술이 정밀하게 이루어져야 하는데, 환자가 검사를 할 때는 앉아서 하고, 수술을 받을 때는 누워서 받기 때문에 안구의 회선현상(안구가 시계방향 또는 반시계방향으로 돌아감)이 발생해 안구축이 돌아갈 우려가 있다. 난시교정이 부정확하게 이루어질 수도 있다는 말이다.



즉, 홍채인식 없이 안구의 회선현상이 있는 상태로 라식수술을 받게 되면, 정 난시의 부족교정, 부정 난시 유발 등으로 인해 나안시력 및 교정시력이 감소할 수 있다. 이런 경우, 홍채인식이 가능한 레이저를 이용, 보다 정확한 난시교정수술이 가능하다.

난시가 있는 사람이 보다 안전한 라식을 원한다면, 홍채인식을 고려한 라식을 해야 하는 게 바람직하다.


또 원추각막과 같은 병증이 없는지 정확한 확인이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서 각막의 앞면부와 함께 후면부의 잠재성 원추각막이 있는지도 꼼꼼하게 살펴야 한다. 잠재성 원추각막이 있는 상태에서 라식수술을 받게 되면, 치명적인 원추각막이 발생할 수 있다. 자료 제공 : 이안과(최봉준 원장)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