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치아가 변색되는 이유 & 치아미백 정보

by +그린+ 2020. 7. 4.

 

치아가 변색되는 이유 & 치아미백 정보

TV를 보면 연예인들의 하얀 치아와 예쁜 미소가 눈길을 사로잡는데요, 누런 치아나 변색이 심한치아는 깔끔한 인상을 위해 꼭 필요하고 대인관계에 있어 자신감에 영향을 주고, 또 건강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신경을 써야 하는 부분인데요. 치아는 왜 기존의 하얀색에서 변색이 돼서 누렇거나 까맣게 변하는지 그 이유를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시간이 흐르며 자연스럽게 변색되는 치아?
치아변색의 원인은 사실 다양하고 후천적인 이유 뿐 아니라, 선천적으로 우리가 가지고있는 피부색처럼 거무스름하거나 누런 이를 타고 났을 수도 있으며 혹은 노화로 인해 누렇게 변할 수도 있어요. 노화에 따른 변색은 치아의 법랑질이 마모되는데 그로 인해 내부의 노란 상아질이 더욱 드러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자연적인 노화에 따른 변화가 아닌 다른 이유로 치아 색이 변했다면 다른 원인이 있을 수 있으며 이를 정확히 파악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1. 외부 요인에 의한 색 변화 [커피,녹차,홍차 등의 음식물과 담배


외부 요인에 의한 변색은 음식물의 섭취와 같은 외부 요인으로 인해 치아 표면에 색소가 침착함으로써 유발되는 변색을 말합니다. 변색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음식물에는 홍차, 녹차, 커피, 와인 등이 있습니다. 녹차나 커피에 의한 변색에 대해 조금 더 이해하기 쉽게 알려드리자면, 우리가 하얀 컵에 일정하게 늘 녹차를 담아 마신다면, 컵의 내부가 변색이 잘 되는 걸 볼 수 있는데요. 컵의 내부에 물을 마신만큼 얼룩이 남는 것 처럼 치아도 마찬가지인거죠. 

 

또한, 치아변색을 일으키는 가장 큰 원인 중 하나가 바로 담배에요. 담배에 들어 있는 니코틴과 타르성분이 치아에 쌓여서 치아가 누렇거나 까맣게 보이게 됩니다. 또한 담배는 치아변색 뿐 아니라, 치태 및 치석을 증가시켜서 충치를 유발하고 심한 구취를 유발하기도 하고 혀의 변색까지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구강 건강을 생각하신다면 금연하는게 좋겠죠?



2. 내부적 요인


치아가 변색되는 내부적 요인으로는 질환이나 다른 치료에 의한 부작용이 있을 수 있는데요. 대사 질환이 있거나 치아 형성 시기에 정상적인 발육에 장애가 있었을 경우 발생하는 착색과 변색, 충치로 인한 치아 우식증, 불소화된 음식을 지나치게 섭취해서 발생하는 불소증이나 감연, 외상으로 인한 치수조직이 손상된 경우, 치주 질환으로 잇몸이 내려 앉은 경우가 있을 수 있어요.

 

또한 임신 중 산모 또는 치아가 성장하는 유아기 때 테트라사이클린 등의 항생제 복용으로 인해 치아가 변색된 경우는 선천적으로 치아의 색이 회색빛을 띄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답니다. 이런 내적인 원인은 치아미백으로는 개선이 어려우므로 치아미백 전에 방사선 촬영 등 정확한 검진을 통해 전문의와 상의 후 정확한 시술 방법을 결정해야 합니다.



3. 예방법

 

누런 치아 변색 원인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원인은 음식물 섭취나 흡연으로 인한 것입니다. 평소의 생활 습관에 신경을 조금만 써도 어느정도 예방이 가능해요. 예를 들면 치아를 변색 시킬 수 있는 음식물을 피한다거나, 음식물이 치아에 닿는걸 줄이기 위해서 음료를 마실 때는 빨대를 사용하거나, 음식물을 먹은 후 물로 입을 헹궈주는 등 생활 속 예방법을 지켜주는 것도 좋아요. 

 

단순한 외부 요인에 의한 색 변화의 경우 스케일링과 치과의 치아미백 치료를 받으면 어느정도 해결이 가능하답니다. 또한 주기적으로 치과에 내원해서 스케일링을 꾸준히 받는 것으로도 치아 변색 예방이 가능하답니다. (스케일링은 치아 변색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아니고 치면세마 또는 연마와 같이 스케일링을 통해서 잇몸과 치아 경계치석을 제거하고 치아면에 연마제를 발라서 연마를 하게 되면 음식물에 치아에 달라붙는걸 줄일수있어요~ 우리가 대리석에 연마제를 바르고 광을 내면 먼지가 잘 안 붙는 것 처럼 말이죠.)


하지만 이렇게 예방을 해도 이미 변색 된 치아는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하답니다.   
 

 

4. 치료법

치아를 이루는 법랑질에는 아주 미세한 공간이 있고 이 틈으로 착색을 일으키는 물질이 스며들게 됩니다. 이 착색 물질을 화학적으로 분해하여 치아를 밝게 만드는 것이 미백입니다. 미백제의 대표적인 성분은 과산화수소로 물과 반응하면 착색 물질이 가지고 있는 화학 구조를 변화시킵니다. 예를 들어 노란색 가시광선을 반사시키는 물질이 착색을 유발한다면, 이 물질의 구조를 단순화시켜 더 이상 광선을 반사시키지 않게 됩니다. 

 

이런 경우 우리의 눈에서는 노란색을 감지하지 않으므로 치아의 노란색이 사라지는 것과 마찬가지인 결과가 됩니다. 과산화수소는 효과적이고 인체 내에서 비교적 안전하게 사용될 수 있는 재제입니다. 치아 미백제도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식약청에 인증된 안전한 제품인지 꼭 확인해보시구요! 또 수입 미백제든 국내 미백제든 검증되고 안전하며 합리적인 가격의 미백제인지 충분한 설명을 듣고 결정하는게 중요합니다. 

 

과산화수소 이외에도 미백제에는 여러 가지 첨가물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과산화수소가 서서히 유리되어 장시간에 걸쳐 작용을 할 수 있도록 하며, 또한 치아에 점착이 잘 되도록 점성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안정된 상태로 보관이 가능하도록 하는 방부제, 인공향신료, 색소, 불소, 지각과민제등이 함유되며 이에 따라 다양한 제품군들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미백 약제가 일정시간 이상 치아표면과 긴밀히 접촉해야만 일련의 화학반응이 일어남으로써 미백효과가 얻어질 수 있습니다.

부럽고 탐나는 하얗고 깨끗한 치아! 변색되는 이유부터 예방법, 그리고 치료법까지 알려드렸는데요~ 평소 생활 습관 점검부터 조금씩 고쳐나가고, 치과의 치아미백치료도 함께 병행해서 하얀 치아 자신감 만들어보시면 좋겠어요^^


제공 : 화이트e치과 센텀본점

 

댓글